우리가 여행을 하는 이유
여행을 좋아하지 않나요?라고 물어봤을때 싫다고 하는 사람은 아직 없었다.
여행을 한다는것은 일상 속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서 그동안 볼 수 없었던것들과 그동안 먹을수 없었던 것들을 먹고 즐길수 있다. 그런 새로움은 설레임을 주고 생활의 활력을 줄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다들 여행을 가고 싶어 한다. 나도 꼭 일년에 한 두번은 여행을 가려고 노력한다. 여행을 준비하는것은 즐겁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다. 내가 알지 못하는 곳으로 가기 때문에 사전 조사도 필요하고, 언어도 다르고, 준비할것들이 많다. 낯선 곳에 대한 두려움도 있고, 음식이 입에 맞지 않을 때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여행을 떠나고 싶다.
왜냐하면 그것은 분명 내인생의 최고의 추억이며 값진 경험이기 때문이다. 여행을 다녀오면 그곳의 추억을 계속 곱씹어 볼수 있다. 함께 간사람들과의 추억들이 쌓이면서 두고두고 이야기 거리가 된다. 함께 좋은 추억도 만들고 힘든경험도 같이 나누면서 더 우정이 돈독해진다. 낯선곳에서 서로 맞춰가면서 서로에게 의지하는 법도 배울 수 있다. 여행에서는 다양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 그것은 나의 삶에 큰 자산이 된다. 평생 내 기억에 남아 있는 장소가 된다.
여행은 떠나는 그날 시작 되는것이 아니라 여행을 가기로 마음먹고 준비하는과정부터 모두 여행이다.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것을 알게 되고 계획하면서 공부가 된다. 이건 학습과정과 비슷한 것 같다. 학교 공부도 예습하면서 새로운 것들을 알게 되고 많이 예습한 사람만이 수업을 들었을 때 더 잘 흡수하고 많이 배우게 되는 것 같다.
예전에는 여행을 하려면 돈이 많아야 된다고 생각했다. 지금도 여행을 간다고 하면 돈이 많구나..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작년부터 가까운 동남아에 여행 갈 때 고급 리조 트아 아니라 저렴한 숙소에서 현지인들의 삶을 보고 느끼는 여행을 했는데 1주일 동안 식비로 10만 원도 쓰지 않았던 적이 있었다. 비행기티켓비용을 제외하고 숙박비 식비는 20만 원으로 일주일을 해결할 수 있었다. 현지식으로 먹고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거나, 오토바이를 이용했다. 외국인 여행객 대부분은 저렴한 숙소에서 자고, 저렴하게 길게 여행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다.
그 뒤로 나도 그렇게 여행할수 있겠다.. 는 생각이 들었다. 여행이라고 거창하게 좋은 리조트에만 묵고, 비싼 레스토랑에 가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현지 버스를 타고 현지인들이 즐겨 먹는 저렴하지만 맛있는 음식들을 먹고, 저렴하고 현지인들과 소통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에 묵는 것은 젊어서 여행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다.
여행을 정말 좋아한다면 저렴하게 다닐 수 있는 방법도 많은것 같다.

저렴한 여행을 위한 팁
항공권 예매
출발하기 3~4개월 전에 예매하는것이 적당한 시기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항공사마다 특가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하고 저가 항공을 찾아보면 20만 원대에도 해외여행을 갈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여행을 떠날 때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것 중 하나가 항공권이므로 저렴하게 여행하기 위해서는 저가 항공사별로 가고자 하는 나라와 비용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한국에는 제주에어, 에어부산, 진에어, 티웨이등이 있고 동남아에서는 에어아시아를 많이 이용한다. 저가항공은 저렴하게 판매하는 티켓이 한정되어 있고 날짜가 다가올수록 가격변동이 있기 때문에 여행을 가려고 결정했으면 원하는 날짜에 미리 예매를 해 두는 것이 좋다.
숙소 선택
여행에서 어떤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냐고 했을 때 숙소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좋은 숙소를 결정한다. 하지만 숙소도 호텔이냐, 게스트하우스냐? 여러 가지 면에서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외부 활동이 많다면 굳이 비싼 숙소에 있을 필요하 없다. 만약 숙소에서 쉬고 즐기고 싶다면 리조트나 좋은 숙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산에 맞는 숙소와 위치를 잘 고려해서 숙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리뷰를 꼭 잘 읽어보고 선택한다면 가성비 좋은 숙소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것 같아요. 저는 숙소를 고려할 때 접근성과 청결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요. 숙소가 원하는 맛집이나, 볼거리가 있는 곳과 동선이 너무 길다면 여행에 체력소모도 크고 이동하는데 경비가 많이 들기 때문이에요.
현지투어
현지 투어는 개인취향으로 여행에서 보고 즐기고 엑티비티를 좋아한다면 현지에서 가격을 잘 비교해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투어 없이 자유롭게 걸어 다니고 맛있는 것을 먹고 자유로운 시간을 누리고 싶다면 여유롭게 자유투어를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비용적인 면으로도 많이 절약할 수 있어요.
투어 상품의 경우 가격과 질이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꼼꼼한 사전조사와 리뷰를 잘 보고 계획을 짠다면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여행을 계획하실 수 있을꺼예요.
저는 맛집위주의 여행을 좋아하기 때문에 현지 교통수단을 이용하면서 맛집에 가고 나머지 시간에 현지 주변 관광지를 둘러보는 편이에요. 여러분은 어떤 여행을 좋아하세요?
무조건 돈이 많아야 여행을 간다고 생각했던 제가 이렇게 생각을 변화시키고 여행을 좋아하게 되었어요.
'여행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캄보디아 공항에서 팁 요구시 대처법/시엠립공항에서 시내 툭툭 가격/유심 (2) | 2023.04.19 |
---|---|
캄보디아 정보와 여행시 알아두면 좋은 사항 (3) | 2023.04.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