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레이시아 이포(Ipoh)
이포는 말레이시아의 페락주의 도시입니다.
쿠알라룸푸르에서 태국방향(북쪽)으로 200km 정도 떨어진 도시입니다.
쿠알라룸푸르에서 페낭과 쿠알라룸푸르 중간지점에 위치해 있는 작은 도시 입니다.
면적은 643킬로 미터 제곱이며 인구는 66만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포는 주석광 채굴로 발전한 도시이며 주석광업 개발로 부호가 된 도시라고 합니다.
이포의 역사
이포는 1980년대 주석이 발견된 이후 급속히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1895년까지 말레이시아 연방 내에서 두번째로 큰 도시 였습니다.
1970년대 이후 주석의 고갈과 주석 가격의 붕괴이후 도시는 쇠퇴해 갔습니다.
최근에는 관광지로 인기있는데 영국 식민지 시대의 건축물과 이도시의 음식, 석회암 언덕과 불교 사원이 세워진 동굴(켁록통)과 같은 자연 명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구
2010년 통계로 65만7000명이 살고 있으며 말레이시아에서 7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입니다.
중국인이 50%이상 살고 있으며 푸미푸테라족,인디언,그외 인구들이 있습니다.
중국어가 많이 통용되고 있습니다.
유명한 관광지
- 에드워드식 바로크 양식의 이포역은 1917년에 정식으로 개통 되었으며 이포의 타지마할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100년이 넘은 이 역은 철도 사무실과 식당,술집이 있는 마제스틱 호텔까지 넓게 건설 되어 졌었습니다.
- 켈리스 캐슬은 스코틀랜드 농장주 윌리엄 켈일리 스미스가 1910년경 사업으로 상당한 수익을 벌어들여 연인 아그네스와 결혼하고 그녀와 자녀를 위해 켈라스 하우스라 불리는 대저택을 건설했다. 아들이 태어나면서 거대한 성을 계획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70명의 장인을 인도에서 대려오고 모든 벽돌과 대리석도 인도에서 수입해서 14개의 방과 4층 짜리 건물을 지었다고 합니다. 1926년 56세의 나이로 폐렴으로 사망했고 아내는 망연자실하여 성을 완성하지 않고 스코틀랜드로 돌아갔습니다. 그후 성은 정글에 버려졌습니다. 지금은 인기 있는 지역 관광 명소입니다.
- 켁록시 사원은 부부가 중국과 해외 자본으로 지원받아 50년에 걸쳐 사원을 만들었습니다. 동굴안에 사원이 있으며 석회암 동굴의 특성을 잘 살려 놓았습니다.밖을 나오면 탁트인 호수와 정원이 펼쳐진다. 무료로 둘러올수 있는 곳이라 관광객과 주면 사람들이 많이 오는 곳입니다.

유명 배우 양자경의 고향
말레이시아 이포 출신 헐리우드 배우 양자경.
1962년 8월6일생.
1984년 영화 ‘범보’로 데뷔했습니다.
2023년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 주연상(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원스)
성룡과 폴리스 스토리를 찍으면어 얼굴이 알려진 배우이며
크레이지 리치아시아에서 부유하고 냉정한 시어머니역활로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본영화)
이포에서 부유한 집안의 딸로 태어나 발레 전공으로 영국 유학가서 허리를 다쳐 연기를 전공하여 배우로 전향했다고 합니다.

교통
이포는 차로가면 쿠알라룸푸르에서 고속도로로 2시간이면 도착합니다.
기차로 가면 3시간이면 도착합니다.
기차가 시간도 정확하고 깨끗하고 좋습니다.
기차역이 올드타운 중심가에 가까운곳에 있으며 역사적인 곳이라 기차를 타고 가는것을 추천합니다.
기차는 kl센트럴에서 타고 갈수 있습니다.
버스터미널은 올드타운에서 10~15분정도 거리에 있으며 그랩으로는 15링깃 정도 합니다.
기차가격은 30~40링깃(3시간 소요)
버스 15~20링깃 3~4시간 소요)
#이포소개#말레이시아이포#이포
'여행정보 > 여행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알라에서 산 히말라야 크림과 카야토스트 만들어봄. (2) | 2023.05.22 |
---|
댓글